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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서울선유초등학교 생활규정

2017. 3. 1 개정(2차)

2013. 6. 1 개정(1차)

2010.10. 6 제정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서울선유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으로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적용근거)

본 규정은 서울선유초등학교 학교규칙 제31조 3항 규정과 관련하여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 (방침)

1. 학급 담임 중심으로 생활 지도를 하되, 전 교원 및 가정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지도에 충실을 기한다.

2. 학생의 자율성을 기본으로 처벌보다는 예방과 지도에 힘쓴다.

3. 필요 시 학생들과의 논의를 거쳐 학년생활규정이나 학급생활규정을 제정할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은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교사, 학생, 학부모의 권리와 책임 

제5조 (교사의 권리와 책임)

1. 교사의 교권은 학생의 학습권과 교육의 권위를 보장하고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2.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 교사는 학생의 학습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6조 (학생의 권리와 책임)

1.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보장되어야 한다.

2.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7조 (학부모의 권리와 책임)

1.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하여 필요 시 담임교사 및 학교 관리자에게 상담 등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2. 학부모는 ‘제3장 학생의 기본 생활’에서 규정된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올바른 학교생활을 하도록 지도할 책임이 있다.

3. 학부모는 학생 관련 문제가 발생하거나 학생(자녀)에게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필요 시 담임교사 등과의 상담에 응할 책임이 있다.

4. 학부모는 학생(자녀)에게 정신적, 신체적으로 폭력을 쓰거나 학대를 해서는 안 되며,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자녀)들의 안전과 보호를 위하여 준비물 전달, 하교 시 학생 보호, 기타 상담을 위하여 학교 안으로 출입을 할 경우 정해진 절차에 따라 교문 보안관실이나 행정실, 교무실에 알리고 출입을 허가 받아야 한다.

제3장 학생의 기본 생활

제8조 (기본 품행)

1. 학생으로서 기본 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2.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학교의 교육 활동을 방해하거나 학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

3. 두발, 복장 등의 용모는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하되, 체육 수업 시에는 운동하기에 적당한 복장이어야 한다.

제9조 (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제10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은 다른 학생 및 교사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함부로 하지 않는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1조 (교우 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2조 (이성교제)

1.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며,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교사, 부모, 교내 소리함, 기타 해당 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3. 이성 간에 과도한 신체 접촉을 하지 않으며,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제13조 (전자기기 관리)

1. 교내에서는 휴대전화를 휴대하지 않는다.

2. 휴대전화 사용 허가원을 제출한 학생에 한해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등교할 수 있으며, 등교 후 전원을 끈 상태로 담임 교사에게 제출하고 하교 시에 찾아간다.

3.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4.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14조 (사이버 생활)

사이버라 함은 학교 홈페이지, 인터넷 공간, 휴대폰 등을 활용하는 생활을 뜻하며,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한다.

1. 사이버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15조 (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 언어적 폭력, 사이버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학생들은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보호자, 교사, 교내 소리함 등을 통하여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을 수 있다.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4.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안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중재에 따르며 별도의 학교폭력대책에 관한 규정에 의한다.

5.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제16조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조치)

1. 학생은 흡연 관련물 등을 소지하거나 흡연할 수 없다

2. 울선유초등학교 시설 전체, 교내외 운동장을 포함한 전 구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한다.

3. 모든 교직원과 학교의 방문객은 학교 교내에서의 흡연을 금지하고, 학교 내에서 흡연 시 금연을 요청하며, 이를 위반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할 수 있다.

4. 학교의 시설물, 학교행사, 학교의 출판인쇄물 등 학교와 관련되는 모든 활동에서 담배 및 담배회사와 관련되는 일체의 홍보 행위를 금지한다.

5. 학교 구성원에 대해서는 자체 흡연예방과 금연교육을 실시한다.

6. 학교장은 금연과 생활지도 목적으로 학생 흡연 발견 횟수에 따라 제4장 학생 선도 제21조를 적용하되 처벌보다는 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조치할 수 있다.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흡연예방 및 금연관련 유관기관이나 단체에 의뢰하여 흡연하는 학생에 대한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17조 (교외 생활)

학생의 교외생활 시 다음의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한다.

1.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한다.

2. 교육활동 시간 중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3.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4.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먹지 않는다.

5. 청소년 유해업소에 출입하지 않는다.

   제4장 학생 선도

제18조 (학생선도 운영)

1. 학생 선도는 학생의 인격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문제행위에 대한 대응조치 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2. 선도는 평소 개인의 품행과 동기, 과정 등을 참작하여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처리하되 교육적인 면을 중시하여 선도 위주로 처리하도록 한다.

제19조 (체벌 금지 유형)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선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두며,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를 이용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제20조 (소지품 검사)

1.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 등을 소지하여서는 아니된다.

2.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3. 제2항에 따른 소지품 검사는 담임교사 또는 생활담당부장이 실시한다.

제21조 (단계별 선도방법 및 방침)

1. 학생은 <별표 1>의 생활지도 덕목 및 내용을 지켜야 한다.

2. 생활지도 덕목 및 내용에 어긋난 행동을 하거나, 이와 관련하여 교우의 학습권, 인권, 교사의 수업권 등을 침해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3. 생활 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방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1) 1단계 : 상담 및 경고

학생이 문제 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2) 2단계 : 교실 안 지도

교실 뒤에 서서 수업 참여 - 발바닥 모양 위에 가만히 서서 수업에 참여

② 생각하는 의자 - 별도로 마련된 의자에 앉아서 자기행동을 기록하고 좋은 글쓰기

교사의 지도에 불응하여 수업에 방해가 되는 경우 교감에게 인계

3) 3단계 : 방과 후 지도

봉사활동 - 학급 내 청소, 특별구역 청소 등

② 특별 과제 - 좋은 시 암송하기, 명심보감 쓰기 등

③ 부모님 확인서 - 바른 행동 이행 계획서 쓰고 부모님 확인 받아 오기

4) 4단계 : 동학년 교사 협력 상담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동학년 단위 또는 동학년 부장의 상담 및 지도를 실시하며 3단계와 유사한 과제를 부과할 수 있다.

5) 5단계 : 학부모 상담(전화, 서면, 면담 등)

6) 6단계 : 성찰교실 운영(교감 및 학교장 상담)

① 성찰교실 운영 담당자는 교감으로 하며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② 성찰장소 : 교무실, 회의실 등 학교 내 장소로 한다.<개정 2013. 6. 1>

성찰내용 : 상황 파악 활동, 기본 상담 및 훈육, 바른 행동 이행 계획서 작성, 담임교사 및 전문 상담가와의 연계 활동, 대상 학생의 학급 적응 및 자기 행동 수정을 위한 의지와 노력 제고 등

7) 7단계 : 학생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4.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거나 교사에게 폭언이나 폭행을 할 경우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징계 조치를 취한다.

6. 교사의 지도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소견서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제22조 (학생선도위원회 조직)

1. 학생선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학생선도위원회” (이하 선도위원회라 칭한다)를 둔다.

2. 선도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7명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감, 간사위원은 인성교육부장, 위원은 학교장이 위촉한 교사로 구성한다.

3. 위원장은 선도위원회의 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간사위원은 회의 개최 공고 및 회의록 작성 등을 담당한다.

제23조 (선도위원회 운영)

1. 선도위원회의 소집은 선도위원회 위원장의 요구에 의해 소집하며, 재적위원의 2/3이상 출석에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심의, 의결한다.

2. 선도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관련 학생과 보호자가 직접 참석하여 진술하거나 서면제출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반드시 소명의 기회를 준다.

3. 학교 폭력에 관련된 사항으로 판명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 의결한다.

4. 선도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 과정을 거쳐 확정한다.

5. 확정된 선도방법은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고 지도에 협조를 요청한다.

제24조 (선도의 방법)

1. 학생 상담 : 문제행동 발생 즉시 또는 차후 별도 시간에 실시하며 상담일지를 작성하여 보관한다.(상담은 교사, 교감, 교장, 전문 상담사가 실시 할 수 있다.)

2. 학급 내 봉사 : 학급 교실 내에서 간단한 봉사활동을 할당 받아 담임의 임장지도 아래 실시한다.

3. 반성문 : 수업이외의 시간에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반성문을 써서 제출한다.

4. 학부모 상담: 가정에 문제의 원인이 있을 경우 학부모와의 적극적인 상담을 실시하며,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학부모가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5. 그 밖에 선도위원회 결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선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제5장 규정의 개정

제25조 (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 공포한다.

부칙

제1조 (시행)

본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별표1>

< 생활지도 덕목 및 내용 >

영역

생활지도 덕목

내용

인간존중

교우관계

• 다른 사람에게 욕하지 않기

• 다른 사람이 원치 않는 고의적 장난 하지 않기

• 어려운 사람 도와주고 사이좋게 지내기

학교폭력예방

• 거짓말, 저속한 언어, 욕하지 않기

• 등교 후 무단으로 교문 밖 출입하지 않기

• 타인에게 의도적이고 지속적인 해로운 언행 하지 않기

• 신체적인 모욕감 및 괴롭힘 주지 않기

•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히지 않기

• 집단(2인 이상)으로 따돌리는 행위 하지 않기

• 청소년에게 금지된 행동(불량집단 가입 및 유도, 흡연, 도박, 절도 등)을 하지 않기

학습활동

협동생활

•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자주적인 생활

• 학습 준비물 갖추기

• 학습활동 시간 안에 다 마치기

환경보전생활

• 쓰레기 분류 및 주변 깨끗이 하기

근면, 절약생활

• 지각하지 않기

• 활동할 때 빨리 모이기

• 학용품, 소지품, 용돈 절약하기

학습태도

• 과제 잘하기

• 학습 분위기 해치지 않기

• 수업 중에 딴 짓하지 않기

• 평가 중 부정행위 하지 않기

공중도덕

대화

• 실내에서 소리 지르지 않고, 조용히 대화하기

시설 사용

• 고의적으로 공공물이나 남의 물건을 훼손, 파괴하지 않기

• 공공기물이나 남의 물건, 금전 훔치지 않기

공공질서

• 차례를 지키기

복도, 층계 통행 시 우측통행하기

• 실내에서 뛰지 않기

• 위험한 행동 하지 않기

화장실 사용

• 휴지를 바르게 사용하기

• 낙서하지 않기

• 변기에 이물질 넣지 않기

안전생활

위험한 물건 사용

• 위험한 물건 학교에 가지고 오지 않기

• 학습에 필요한 물건도 조심하여 사용하기

•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교통안전

• 통학로로 등?하교하기

• 횡단보도나 육교를 이용하여 도로 건너기

정보통신

컴퓨터 사용

• PC 방에 가지 않기

• 컴퓨터 사용 예절 지키기

• 적절한 시간을 정하여 컴퓨터 활용하기

• 다른 사람의 정보 도용하지 않기

• 좋지 않은 정보를 배포하지 않기

핸드폰 사용

• 교내에서 핸드폰 사용하지 않기

※위의 사항이 아니나 사회적 합리성으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담임 교사의 판단에 의거하여 처리한다.